어푸푸

팟플레이어용 CAS (RIS) 본문

잡동사니/IT

팟플레이어용 CAS (RIS)

예수님부처 2019. 10. 4. 02:22

AMD에서 개발한 CAS를 (혹은 RIS) 팟플레이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포팅 하였다. 원래 코드와 비슷하면서도 가독성이 좋게 포팅하였다. 팟플레이어 개발자님께 문의드린 결과 다음 버전에서 포함될 수 있도록 해주신다고 한다. 다음 버전 나올 때까지 포팅 한 코드를 여기에 공개한다.

최근 릴리즈된 버전의 팟플레이어에 CAS가 'Adaptive sharpen(Constrast).txt'라는 이름으로 디폴트로 포함되었다. 이 CAS는 팟플레이어의 픽셀 셰이더 기능에서 사용할 수 있다. 팟플레이어의 재생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한 후 '영상픽셀 세이더크기 조절 전 픽셀 세이더 처리Adaptive sharpen(Constrast)'를 클릭하면 CAS가 적용된다. 예전에 테스트를 해봤을 때 크기 조절 이전에 CAS를 적용하는 것이 더 품질이 좋았기 때문에 크기 조절 전에 적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적용을 해본 결과 CAS는 게임 영상이나, 실물 영상에서 모두 다 효과가 좋게 나타났지만, 게임 영상에서 더욱 큰 효과가 보였다. CAS의 효과는 외곽선 등이 있는 곳이나, 좁은 영역에 복잡한 패턴 등이 밀집한 곳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복잡한 패턴이 있는 부분이나, 머리카락, 눈 등이 있는 영역 등에서 효과가 잘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단 CAS를 적용하면 Shift + p 버튼을 이용하여 해당 필터를 실시간으로 껐다 켰다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잘 적용이 되었는지를 쉽게 알아볼 수 있다. 다만 전에 확인하였을 때 '설정→영상→크기조절'에서 내삽 알고리즘을 항상 사용하게 하면 잘 적용이 되지 않아보이는 것 같았다. 물론 정량적으로 비교한 것은 아니니 확언할 수는 없지만, 그런 경향이 있는 것처럼 눈에는 보였다. 그렇다면 CAS가 현재 설정에서 잘 적용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진다. 다행히도 팟플레이어에서는 그림도 열린다. 따라서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그림을 이 포스트에 올린다.

이 그림들은 위쳐 3의 스크린샷과, CAS를 적용한 스크린샷이다. 그리고 팟플레이어에서는 그림 파일을 볼 수 있다. 즉, ORIGINAL.bmp 파일을 팟플레이어에서 열고 픽셀 셰이더로 CAS를 적용하면 ORIGINAL_CAS.bmp 그림과 거의 동일하게 나와야한다. 팟플레이어에서 직접 해봤더니 거의 동일하게 나오는것을 확인했다. 코덱의 특성인지는 모르겠으나, 그림 파일 색깔이 완전히 동일하게는 열리지는 않던데, 어찌보면 마이너한 문제라고 할 수도 있겠다. 해당 이미지들은 아래에 첨부하였다.

IMAGES.zip
9.1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