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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싱크, G 싱크 설정 및 플리커링 대처 방안

예수님부처 2020. 3. 8. 19:49

프리싱크, G싱크, 어댑티브 싱크는 게임 FPS에 맞춰서 모니터 FPS를 맞춰주는 신박한 기능이다. 근데 이를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가? 그놈의 수직동기화는 켜야 하는가 꺼야 하는가? 그리고 Maximum frame rate기능은 뭔지.. 이런 사항들을 정리해서 포스트를 남긴다.

1. XX 싱크를 켜는 방법

i) 모니터에서 해당 싱크 기능을 켜고 NVIDIA 제어판을 연다
i) 해상도 변경 -> 재생 빈도에서 원하는 주사율 선택
ii) G-Sync 설정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해준다

iii) 3D 설정 관리 -> 모니터 기술 -> G-Sync Compatible 선택
iv) 3D 설정 관리 -> 수직 동기 -> 켜기 선택
v) 3D 설정 관리 -> Max Frame Rate -> 모니터가 지원하는 최대 주사율 - 3으로 설정
   ( ex) 144Hz 모니터 -> 141, 75Hz 모니터 -> 72 )
vi) 게임은 전체화면으로 할 것. 그리고 게임에 수직 동기화 옵션이 있다면 끌 것. (끄기, 무제한 등으로 둘 것)
vii) 테스트를 해보고 싶다면 G-SYNC Pendulum을 통해 테스트해보자.
viii) 팟플레이어와 같은 동영상 플레이어의 경우 3D 설정 관리 -> 프로그램 설정 탭에서 추가한 후 Max Frame Rate 기능을 끄고, 모니터 기술의 경우 고정 재생 빈도로 바꿔주자.

 

2. 왜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수직 동기화를 켜야하고, Maximum frame rate를 설정해줘야 하죠?

모니터마다 XX 싱크가 적용되는 주사율 범위가 있다. 이 범위 밖으로 나가면 XX 싱크가 꺼지게 되는데, 큰 관점에서 모니터 주사율 범위 안으로 프레임을 유지시켜주기에 좋은 기술이 수직 동기화이다. 근데 게임마다 이 수직 동기화를 처리하는 방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 게임에서는 수직동기화를 꺼주는 것이 좋다. Max frame rate의 경우 저렇게 설정해줘야 모니터 최대 주사율 범위 밖으로 프레임이 렌더링 되지 않는다. 수직 동기화라고 할지라도 FPS의 평균을 관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짧게 렌더링 된 프레임이 튀어서 해당 구간에서만 XX 싱크가 꺼질 수 있기 때문에 그렇다.

 

3. 플리커링이 일어나요

Maximum frame rate를 설정했다면 게임의 프레임이 최대 주사율을 넘어서서 그런 일이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 그렇다면 다른 경우를 살펴보자. 게임의 프레임이 최소 주사율보다 낮은 경우에도 플리커링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엔비디아의 LFC에서는 프리싱크 범위를 벗어나면서, 모니터의 최대 프레임의 1/2보다 작은 경우 동일한 장면으로 두 프레임씩 채우게 하여 이를 보상하는데, 게임의 프레임이 최소 주사율 근방에서 왔다갔다 하게 되면 LFC가 꺼졌다 켜졌다를 반복하면서 모니터의 밝기 플리커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애초에 게임 옵션 설정을 잘 해서 모니터에서 지원하는 XX 싱크 최하 주사율 근방의 주사율이 나오지 않게 하자. 또한 다른 방법도 있는데, XX 싱크가 작동하는 범위를 강제로 좁혀서, 항상 LFC가 작동하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144Hz 모니터를 쓰는데 60FPS 근방에서 플레이를 하기를 바라는 경우, 그런데 XX 싱크 지원 최하 주사율을 왔다갔다 할 수 있는 경우라면 해당 게임에서 Maximum frame rate를 모니터 최대 주사율의 절반으로 설정하고, CRU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XX 싱크 작동 최하 주사율을 모니터 최대 주사율의 절반 + 1으로 맞춰주자. 제일 좋은 방법은 LFC를 수동으로 끌 수 있게 해주는건데 과연 엔비디아가 해줄지...

 

4. 참조 자료들 (자세히 써있으니까 궁금한데 마침 시간이 나면 읽어보자)

https://blurbusters.com/gsync/gsync101-input-lag-tests-and-settings/14/

https://www.reddit.com/r/nvidia/comments/3xmwd8/gsync_vsync_onoff_how_about_ingame_vsync/

https://www.reddit.com/r/nvidia/comments/ap6i5l/one_big_difference_in_nvidias_adaptive_sync/